-
세 개의 관 + 소용돌이꿈의 서가/책 2018. 10. 28. 18:42
범인은 마치 흡혈귀와 같다. 세 개의 관에 함께 묻힌 이는 같이 묻힌 다른 이들을 찾아 말뚝을 박으려 쫓아 다닌다. 그것도 대낮에. 그는 연기처럼 사라진다. 도로 한복판에서 일어나는 밀실 트릭이라니! 이런 트릭들은 진상을 알기 전에는 일어나기 힘든 일로 보인다. 마치 마술처럼. 마술은 순수하게 즐길 때가 재밌다. 트릭도 때로는 마찬가지이다. 결말을 보여주기 전에 진실을 좇는 과정을 얼마나 잘 보여주는지가 작가의 능력이다. 이 소설은 그런 재미를 충분히 전해 주고 있다.
물. 이 책에 등장하는 물은 신선하거나 깨끗하지 않다. 오래된 저수지의 물처럼 끈적하고 음습하며 바닥이 보이지 않는다. 그리고 끌어당기는 소용돌이. 이 소설을 읽으면 제목처럼 작가가 만든 소용돌이로 서서히 끌려간다. 바깥의 장 자리를 맴돌 즈음에는 혼자 벗어날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물살의 흐름에 몸을 맡겨본다. 죽음의 근처를 서성이던 민호가 죽음과 직접 대면하듯이. 나는 어느덧 이야기의 소용돌이 한가운데에 다다른다. 무언가가 발목을 붙잡듯이 책에서 손을 뗄 수 없다. 정신을 차리고 보면 작가가 선사한 이야기가 끝난 뒤이다. 작품에서 사용하는 장치들과 전개 방식이 낡을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런 것들이 보장된 재미를 줄 때도 있다. 이 소설처럼. 개연성을 생각하지 않고 보면 좋다. 일단 장르도 그렇고. 작가는 민호를 죽음을 쫓는 기자로 설정했다. 의미심장했던 인물들의 설정이 이야기의 전개와 해결에 아무 관계가 없다는 점은 아쉽다.
<미스테리를 보는 이유>
우리가 미스터리, 추리물, 공포물을 보는 이유는 무엇일까? 사람은 미지에 존재나 이야기에 호기심을 느낀다. 그것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는 답을 찾아내면 즐겁다. 진실이 확인되는 순간! 희열을 느낀다. 때로는 그 결말이 이해하기 어려울 때도 있다. 그러나 그 과정을 좇는 것만으로 즐거울 수 있다. "곡성"을 봤을 때 느꼈던 감정이다. 그저 '즐거운 시간이었어'라고 느낄 수 있다면 훌륭하지 않을까?반응형'꿈의 서가 >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상물을 봤을 때와 보지 않았을 때의 차이 (이와 손톱 + 모든 것이 F가 된다)(스포주의) (0) 2018.12.24 오지 않는 (고도)처럼 (변사)를 기다리며 (고도를 기다리며 + 대머리 여가수) (0) 2018.12.13 타인의 고통 + 엄청나게 시끄럽고 믿을 수 없게 가까운 (0) 2018.08.16 사장을 죽이고 싶나 + 요리사가 너무 많다(스포주의) (2) 2018.07.22 먼북으로 가는 좁은 길 + 댄스댄스댄스 (0) 2018.07.18